연금수령액 확인 한번에 조회 가능
내가 받을 연금 수령액 확인 - 클릭 한번으로 알 수 있다
노후를 대비해 국민연금 외에 개인연금과 퇴직연금도 갖고 있다고 한다면. 이렇게 여러개의 연금 보험을 가입한 경우 나중에 연금 수령시 수령액이 합쳐서 얼마인지 알고 있는 사람은 아마 없을 것이다. 연금을 받는 기간, 수익률에 따라 연금 예상 수령액이 천차만별이라 모두 합쳐 얼마를 받을 수 있을지는 도무지 알 길이 없기 때문이다.
연금 가입자들의 이런 고민을 덜어 주기 위해 금감원은 ‘통합 연금포털’구축을 추진하고 있다고 한다. 금융감독원은 최근 보험사들에 공문을 보내 앞으로 구축할 ‘통합 연금포털’의 시스템을 소개하고 협조를 당부했다고 한다. 통합 연금포털은 국민연금. 연금저축. 변액연금보험. 퇴직연금. 노후신탁연금 등 모든 연금 가입 정보를 한데 모아 연금 가입자가 나중에 받게 될 연금 총액이 월 얼마인지 한 번에 알기 쉽게 보여주는 것이다.
통합 연금포털 시스템의 작동 방식은 연금 상품 가입자가 공인인증서를 통해 사이트에 가입한 후 로그인해 예상 연금액을 조회하면 시스템이 각 금융회사로부터 뽑아 올린 연금 가입 내역 정보를 모은 뒤, 수익률, 연금 수령 기간 등 시나리오에 따라 월 연금 수령액(예상치)을 알려준다고 한다. 이렇게 계산되는 연금 수령액엔 국민연금 수령액도 포함될 전망이다.
통합 연금포털은 이밖에 은행, 증권, 보험 등 업권별로 나오는 연금 상품의 장단점을 비교하면서 회사별 수익률 정보도 제공하고, 연금 관련 각종 세제 혜택도 안내함으로써 연금과 관련한 종합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할 전망이라고 한다.
그렇지 않아도 궁금했던 부분이고 확인할 방법도 마땅치 않았었는데. 금감원이 이번에 제대로 국민을 위해 일한것 같다.